HOME | 로그인 | 회원가입
강사관리시스템

더불어 성장하는 배움 공동체 동아 방과후 학교 지원센터

강사관리시스템



강사채용 : 철저한 채용심사


모집공고(시,도 교육청 방과후학교 지원센터) → 서류심사 → 면접심사 → 합격자 발표 → 직무 연수 교육 → 현장실습(참관수업)



방과후학교 강사 자격기준
- 4년제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또는 전공자 우대
- 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
돌봄전담사 자격기준
- 유·초·중등 교사 자격증 / 보육교사 1,2급 자격증 소지자
 (농산어촌, 도시벽지 등에서 자격증 소지자 채용이 어려울 경우 사회복지사, 평생교육사 등 학생
 지도 관련 자격증 소지자 및 교육 관련 기관 종사자 채용 가능)
- 초등 돌봄교실 경력자 우대

강사연수 및 교육 : 체계적으로 진행 되는 정기적 교육

월/분기/연간 교육 실시
- 수업의 전문성 및 체계 확립을 위한 분기별 강사 연수
- 주제별 강사 연수 (직무교육 및 안전교육, 교재 연구 등)
- 직무연수 시 학교안전지도사 교육이수 의무화

※ 학교안전지도사 자격취득 의무화 (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허가2016-000 010)
※ 종합안전안전지도사 자격취득 의무화 (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허가2015-003749)
구분신규연수직무연수특별연수심화연수
연수 횟수1회연 2회수시 시행연 2회
연수 시기채용시2월 / 7월-5월 / 9월
연수 대상신규채용방과후교실 강사 / 돌봄전담사 / 특기적성강사
연수 방법 - 교육청 방과후 지원센터와 연계
- 대학주도 방과후 사회적 기업 연합 연수
- 대학 및 위탁기관 자체 연수
연수 내용 -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
- 교사 인성교육 및 고충상담 / 학부모 상담기법
- 교육방법 / 생활지도 / 학습지도 / 성교육 / 안전교육 등


모니터링 및 평가

자체제작 매뉴얼을 통한 강사관리 및 평가
-강사 출근부 작성 및 검토
-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근무규정에 따른 체계 확립(위반시 2회 경고, 3회 강사 교체)
- 각 학교 담당자 및 책임교수 추천을 통한 상여금 지급
- 과목별 책임 교수제 도입

※ 월 1회 강의 계획안에 따른 학생관리 및 교수법 지도
※ 분기별 단위학교별 수업참관 및 수시 모니터링 실시


[방과후학교 외부강사 근무 규정]

1. 근무상황

① 출근 : 수업시간 20분전까지 반드시 출근하여 출근부에 날인하고 수업준비를 한다.

② 퇴근 : 수업시간 20분후까지 아동 귀가 및 수업 장소의 청결, 문단속 등을 철저하게 한 뒤 퇴근한다.

③ 휴강 : 정해진 날짜와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강할 때는 사전에 학교자으이 결재를 받고, 사전 결재가 어려울 때는 구두로 유선 보고한다.

④ 보강 : 부득이한 사정으로 가사의 휴강이나 학생의 결석이 있을 경우 보강을 하여야 하며 보강 시간은 수강 학생들과 협의하여 실시한다.

⑤ 사임 : 계약 기간 근무를 원칙적으로 하되 본인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하여 부득이 중도에 그만 둘 경우에는 최소한 1개월 이전에 사회의사를 통보하여야 한다.


2. 각종 문서 작성 및 관리

① 강사 출근부 : 교무실에 비치된 강사 출근부에 수업 전 20분까지 날인한다.

② 출석부 : 지도교사가 보관하고 있는 출석부에 수업 전 하가생 출석 상황을 파악한 뒤 표기한다.

③ 연간계획 : 연간 실시할 수업내용을 학기별로 자세하게 작성하여 결재를 받는다.

④ 교수·학습 지도안 : 차시별 지도계획안을 작성하며 분기별로 결재를 받고 교육활동시 활용한다.

⑤ 결석생 신고서 : 수강 학생 중 결석생이 있을 경우에 결석생 신고서를 작성 지도교사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사는 각 담인 교사에게 신고하여 결석생이 적절한 지도를 받게 한다.


3. 수업

① 수업진행 : 정해진 시간을 확보하여 지도해야 하며 흥미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.

② 학습자료 : 수업에 필요한 강의 자료 및 학습 자료는 본인이 준비하고 관리하며 필요시 학교 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.


4. 평가

① 정해진 양식에 의거 부서 특성에 따라 학생의 활동상황을 매월 정화하고 공정하게 평가한다.

② 절차 : 강사가 평가 기술한 뒤 지도교사의 확인을 받고 매월(분기별) 가정으로 통지하여 학부모의 확인을 받고 다시 회수하여 누가 평가 기록한다.


5. 학생관리

① 지도방법 : 수강 학생을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 교육의 표과를 높힌다.

② 생활지도 : 학생의 철저한 생활지도로 전인교육을 도모한다.


[창닫기]

[교수·학습 과정안 채점 기준표]

평가항목배점평가내용평가란
매우
우수
우수보통미흡
과정안 구성20점- 과정안 구성이 체계적인가?
- 수업목표에 적합한 과정안 구성인가?
2015105
목표제시20점- 해상차시에 대하여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는가?
- 활동의 목표가 명확하고 이해가 쉬운가?
2015105
과정안 진행단계20점- 학생의 참여가 잘 유도되고 있는가?
- 수업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진행되는가?
2015105
일치도 및 정확성20점- 영어표현이 정확한가?
- 수업목표에 적합한 자료를 사용하는가?
2015105
언어수준20점- 학생수준에 맞는 이해 가능한 언어를 사용하는가?
- 학생의 언어수준에 적절한 어법을 사용하는가?
2015105
종합평가 성적/100점
환산점수/16점


[창닫기]